티스토리 뷰

반응형

대곡소사선은 고양시 대곡역(3호선, 경의중앙선)과 소사역(1호선)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개통이 얼마 안 남아 있습니다. 수도권 내 올해 첫 신규 노선으로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개통시기, 노선도, 수혜지, 파주시 연장 등 핵심내용만 추려서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대곡소사선 노선도

    출처 : 고양시

    고양시 덕양구 지하철 3호선, 경의중앙선 대곡역과 1호선은 연결하는 노선으로 대곡역(3, 경의중앙선), 능곡역(경의중앙선), 김포공항역(5, 9, 공항철도, 김포선), 원종역, 부천종합운동장역(7호선), 소사역(1, 서해선 연결) 등 총 5개의 노선(18.3km)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한강은 하저터널을 통해 건너가며, 노선 내 서울시 구간은 김포공항역이 있습니다. 또한, 원종역을 제외한 나머지 역들이 모두 환승역입니다. 아침 출, 퇴근 교통 상황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안산시에서 시흥시를 지나 부천시를 잇는 서해선 소사원시 복선전철이 연결될 예정으로 수도권 서남부 권역의 교통이 획기적으로 좋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출처 :

     

    2. 개통시기

    원래의 개통 시기는 2021년 이었으나 차량납품 지연, 하강하저공사의 어려움 등으로 개통이 2년이나 지연되었습니다. 해당 지연사유는 모두 해소가 되어 2023년 6월 30일 개통이 예정되어 있습니다.(빠르면 6월 24일 개통)

    현재는 각 역사 내 안내판, 승강장 준비를 모두 마친 상태로 특별한 문제점이 발견되 않는 한 예정일에 개통될 것으로 보입니다.

     

    3. 노선의 가치

    서울을 지나는 역사는 김포공항역 밖에는 없지만, 상습정체지역인 서부간선도로의 교통 체증 완화, 수도권 서부권역의 김포공항와 강남 및 서울도심 접근성 강화, 수도권 서쪽과 남쪽지역을 통과하는 중축 철도망을 구축대곡소사선이 가지는 가치는 매우 커 보입니다.

    대곡소사선 한강하저 구간 관통식(출처 : 헤럴드 경제)

    4. 수혜지

    먼저, 교통이 안좋은 수도권 서북부에 위치한 고양시, 파주시의 교통 여건이 개선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서울 주요업무지구로의 접근성을 획기적으로 향상시키는 GTX-A 노선의 공사가 한창 진행 중이지만, 현재는 지하철 3호선과 경의중앙선 밖에 없어 교통이 매우 불편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해당 노선이 개통된다면, 김포공항역에서 9호선 급행선으로 환승 후 강남권 주요 업무지구로 이동하는 시간이 획기적으로 줄어들게 됩니다. 

    김포공항역은 대곡소사선 개통 시 우리나라 최초로 5개 노선 환승역이 됩니다.(현재는 5호선, 9호선, 공항철도, 김포도시철도가 지나감) 당연히 노선이 많아지면, 환승 유동인구도 많아질 것입니다. 혼잡을 방지하기 위해 환승통로를 개선하도록 구조 변경을 하였다고 합니다.

    출처 : 국토교통부

    5. 일산역 및 파주운정 연장

    일산역 연장은 신설역사가 아닌 기존의 경의중앙선 역사를 활용하여 진행됩니다. 대규모 비용이 들어가는 공사가 아닌 통신설비 개량, 신호기 교체 등의 적은 비용으로 진행되는 공사로 연장에는 크게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교통이 매우 불편한 파주시민들의 대곡소사선 연장 요구가 많아 파주시는 국토교통부에 연장 관련 사업계획 승인이 요청하였으나, 사업계획서를 검증는 과정에서 기준에 미달되는 데이터가 발견되어 사업승인 지연되고 있습니다. 파주시는 최대한 자료를 보완하여 승인에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으나 쉽지 않아 보입니다. 

    일산역(왼쪽), 운정역(오른쪽) 출처 : 네이버지도

    6. 대곡소사선 수혜 단지

    가장 수혜을 많이 지역은 고양시로 구체적으로 대곡역, 백마역, 일산역 주변의 단지가 가장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까지 이용할 수 있는 가장 가까운 노선은 경의중앙선 밖에 없어(3호선은 거리가 있으며, 김포공항까지는 우회해서 가야하므로 많은 시간이 소요됨) 대곡소사선 개통 시 교통입지가 좋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 대곡역 인근 단지 : 2023년 5월 기준, 30평대 매물 평균 시세는 신축이 약 8억원대, 구축이 5억원대입니다. 그 중 2022년 12월에 입주한 대곡역롯데캐슬엘클라씨, 2022년 9월에 입주한 대곡역두산위브, 그리고 구축인 별빛마을 9단지, 별빛 10단지, 별빛 7단지가 괜찮아 보입니다.

    • 백마역 인근 단지 : 대곡역과 2정거장 떨어져 있는 백마역 인근의 단지들도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백마역 인근의 학원가는 고양시에서 2번째로 큰 학원가이며, 아이키우기에 좋은 학군지입니다. 30평대 매물 평균 시세는 5억 후반에서 6억원 초반으로 구축아파트입니다. 그중 백마마을 3, 4, 5, 6단지가 괜찮아 보입니다.

    • 일산역 인근 단지 : 대곡역과 3정거장 떨어져 있는 후곡마을은 고양시 최대 규모의 학원가로 구축들로 이루어져 있지만 학군이 좋아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지역입니다. 30평 매물 평균 시세는 6 ~ 7억원 초반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후곡마을 3단지, 4단지, 9단지, 8단지, 10단지, 15단지, 16단지가 괜찮아 보입니다.

    반응형